본문 바로가기
IT/Android

안드로이드 - 코틀린으로 프로젝트 생성

by sgoho01 2019. 11. 24.

몇 년전 자바로만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어 봤는데 올해부터 안드로이드에서 코틀린을 정식 언어로 채택하여 이번기회에 코틀린으로 앱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자.

안드로이드

소개

  1. 언어

    • Kotlin (안드로이드에서 공식 언어로 채택, 자바보다 코틀린을 미는 추세)
    • Java

앱 프로젝트 만들기

아래 프로젝트는 코틀린으로 작성하였다.

  • 프로젝트 생성

    • Project : Empty Activity
    • Language : Kotlin
    • Minimun API Level : API21. Android 5.0(Lollipop)

  • 가상머신 생성

    • Nexus 5 가상머신 생성
    • 가상머신의 OS : Q (최신버전)

  • 화면, 이미지 폴더

    • res/layout : 화면을 생성하는 파일 (xml 파일들을 생성하여 화면파일을 만들수 있다.)
    • res/drawable : 폴더는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는 폴더

화면 변경

  1. 기본 화면에 있는 텍스트 변경

    • 기본 activity_main.xml 파일에서 ID값을 추가한다.
        <TextView
        android:id="@+id/tvDice"        //추가
        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       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        android:text="Hello World!"
        android:textSize="36sp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="parent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="parent"
        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 />
    
    • MainActivity에서 해당 텍스트뷰의 id를 검색하여 텍스트를 변경할 수 있다.
    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    
        // lateinit var : 지연 초기화 한다는 의미
        private lateinit var diceTextView: TextView
    
        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           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           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
    
            diceTextView = findViewById(R.id.tvDice)
            diceTextView.setText("코드에서 변경한 텍스트")
    
        }
    }
    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