몇 년전 자바로만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어 봤는데 올해부터 안드로이드에서 코틀린을 정식 언어로 채택하여 이번기회에 코틀린으로 앱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자.
안드로이드
소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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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어
- Kotlin (안드로이드에서 공식 언어로 채택, 자바보다 코틀린을 미는 추세)
- Java
앱 프로젝트 만들기
아래 프로젝트는 코틀린으로 작성하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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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젝트 생성
- Project : Empty Activity
- Language : Kotlin
- Minimun API Level : API21. Android 5.0(Lollipop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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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상머신 생성
- Nexus 5 가상머신 생성
- 가상머신의 OS : Q (최신버전)
-
화면, 이미지 폴더
- res/layout : 화면을 생성하는 파일 (xml 파일들을 생성하여 화면파일을 만들수 있다.)
- res/drawable : 폴더는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는 폴더
화면 변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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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 화면에 있는 텍스트 변경
- 기본 activity_main.xml 파일에서 ID값을 추가한다.
<TextView android:id="@+id/tvDice" //추가 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 android:text="Hello World!" android:textSize="36sp" app: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="parent" app:layout_constraintLeft_toLeftOf="parent" app:layout_constraintRight_toRightOf="parent" app:layout_constraintTop_toTopOf="parent" />
- MainActivity에서 해당 텍스트뷰의 id를 검색하여 텍스트를 변경할 수 있다.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 // lateinit var : 지연 초기화 한다는 의미 private lateinit var diceTextView: TextView 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 diceTextView = findViewById(R.id.tvDice) diceTextView.setText("코드에서 변경한 텍스트") }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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